기본적인 사항은 다 아시리라 믿지만 적어 봅니다.

1. 대 : 연질대일수록 좋습니다.  볼락 전용대를 가장 추천하고 싶습니다.

2. 낚시 방법 : 지역과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세 칸 민장대 맥낚시를 추천합니다.  경우에 따라 릴대를 써야할 때도 있습니다.

3. 미끼 : 가장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은 크릴이지만 전갱이나 고등어 살을 쓰면 좋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갓 잡은 갈치 살입니다.  단, 갈치의 은비늘이 그대로 붙어 있어야 물 속에서 반짝거려 갈치를 유인하기 좋습니다.  지역에 따라 빙어나 생멸치를 쓰기도 하지만 점주들의 장사 수단이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윗 그림은 목포 지역의 일반적인 갈치 채비입니다.

제가 권해드리는 채비는 윗 그림에서 도래까지 1.5 ~ 2호 원줄, 목줄은 5호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목줄인데 갈치는 이빨이 날카로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0.8 ~ 2호 정도로는 바로 목줄이 나가 버립니다.

따라서 갈치용 채비는 와이어줄로 묶어 놓은 것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 갈치의 입질이 약다면 갈치가 입만 살짝 대 보고 그냥 가버리게 됩니다.

그래서 5호줄(또는 합사)을 목줄로 사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입질이 약은 상황에서 직접 확인해 본 결과 5호 목줄 채비에서 5수 올릴 동안 와이어 목줄로는 아주 약은 입질만 받았을 뿐 갈치는 구경도 못했습니다.

단점은 바늘을 묶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과 수시로 목줄 상태를 확인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남들보다 월등한 조과를 올릴 수 있다는 점에서 요즘 시즌에 가장 권해드리고 싶은 채비입니다.
profile

Ask not what your country can do for you; ask what you can do for your country.

무늬오징어낚시 끊었음. 묻지 마셈. ㅠㅠ

요즘 맘 같아서는 두족류 낚시 전체를 끊고 싶음. ㅠㅠ

나는 당신이 말한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 하지만 나는 당신이 당신의 의견을 말할 권리를 위해서는 죽도록 싸울 것이다 - 볼테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