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인 사항은 다 아시리라 믿지만 적어 봅니다.
1. 대 : 연질대일수록 좋습니다. 볼락 전용대를 가장 추천하고 싶습니다.
2. 낚시 방법 : 지역과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세 칸 민장대 맥낚시를 추천합니다. 경우에 따라 릴대를 써야할 때도 있습니다.
3. 미끼 : 가장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은 크릴이지만 전갱이나 고등어 살을 쓰면 좋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갓 잡은 갈치 살입니다. 단, 갈치의 은비늘이 그대로 붙어 있어야 물 속에서 반짝거려 갈치를 유인하기 좋습니다. 지역에 따라 빙어나 생멸치를 쓰기도 하지만 점주들의 장사 수단이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윗 그림은 목포 지역의 일반적인 갈치 채비입니다.
제가 권해드리는 채비는 윗 그림에서 도래까지 1.5 ~ 2호 원줄, 목줄은 5호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목줄인데 갈치는 이빨이 날카로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0.8 ~ 2호 정도로는 바로 목줄이 나가 버립니다.
따라서 갈치용 채비는 와이어줄로 묶어 놓은 것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 갈치의 입질이 약다면 갈치가 입만 살짝 대 보고 그냥 가버리게 됩니다.
그래서 5호줄(또는 합사)을 목줄로 사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입질이 약은 상황에서 직접 확인해 본 결과 5호 목줄 채비에서 5수 올릴 동안 와이어 목줄로는 아주 약은 입질만 받았을 뿐 갈치는 구경도 못했습니다.
단점은 바늘을 묶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과 수시로 목줄 상태를 확인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남들보다 월등한 조과를 올릴 수 있다는 점에서 요즘 시즌에 가장 권해드리고 싶은 채비입니다.
하나는 갈치 와이어 채비.. 하나는 3호 목줄..
결과는 와이어 채비에는 입질을 받지 못했습니다. 심지어 메가리도 입질이 현저히 떨어지더군요..
일단 입질을 받아야 할거 아입니까? ^^
귀찮으시더라도 꼭 3~5호줄을 쓰세요~ 바늘빨리 묶기 챔피언이 되실수 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