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번호 붙은 거 보면 아시겠지만 내용이 많이 길어 시리즈 물로 연재할 생각입니다.
자료 올리는 것은 짬짬이 할 터이니 너무 더디게 올라온다고 나무라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이 글은 홈페이지 없는 점주님들이 읽어두셔도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추후 추천 낚시점 중 홈페이지없는 낚시점에 대한 지원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

개인 홈페이지를 쉽게 만드는 방법으로서 블로그나 미니 홈피를 들 수 있습니다.
네이버, 버디버디, 싸이, 다음 등의 사이트 가입을 하면 쉽게 만들 수 있으며 누구나 손쉽게 홈페이지를 꾸밀 수 있는 도구들도 제공하는가 하면 아무런 작업 없이도 기본적인 홈페이지 구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이며 또 회원들끼리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 주므로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두번 째는 통신회사나 네띠앙 등의 무료 계정을 주는 곳에서 만들 수 있는데 이곳에서 만들 수 있는 홈페이지들은 나름대로 약간의 전문성을 발휘할 수도 있게 만들어져 있으며 유료 아이템들을 사용할 경우에는 거의 완벽한 개인 홈페이지에 가깝게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아무래도 홈페이지에 광고가 붙는다는 것이 좀 보기 그렇죠.  물론 이것도 유료 아이템을 쓰면 일정 기간 광고를 제거할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세번 째가 바로 제가 소개하고자 하는 방법인데 지금 보시는 동낚인 홈페이지와 같은 개념의 독립된 홈페이지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홈페이지 디자인이나 기능 등 모든 면을 스스로 결정하고 작업을 해야 하므로 가장 어렵고 힘든 작업입니다.
하지만, 정해진 틀에 얽매일 필요없이 자유롭게 자신만의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는 것과 필요하다면 자신만의 홈페이지 주소인 도메인을 사용할 수도 있다는 크나큰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식의 홈페이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대략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칩니다.

1. 계정 공간 확보
  인터넷과 연결된 컴퓨터의 하드디스크 공간을 마련하는 작업입니다.  주로 웹호스팅을 통해 확보합니다.  소정의 비용이 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도메인 등록
  꼭 하지 않으셔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그런 경우 대개 웹호스팅을 받는 회사의 주 도메인에 더부살이하는 형태의 홈페이지 주소가 되므로 아무래도 좀 찜찜하죠.   xxx.hompy.com이나 예전 동낚인 주소인 dongnakin.ooci.net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도메인 등록에도 소정의 비용이 듭니다.  연 2만원 내외입니다.

3. 홈페이지 내용 만들기
  '나모'라는 국산 프로그램에 대해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런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그다지 어렵지 않게 디자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저도 빠른 작업이 필요한 경우나 초기 디자인을 만들 때에는 나모를 쓰기도 합니다.  하지만, 현재의 동낚인 디자인 변경이나 업데이트에는 메모장을 쓰는 편인데 '태그'라는 것을 알아야만 작업이 가능합니다.  제가 올리는 연재 내용에서는 되도록이면 태그 작업이 많이 들어가지 않도록 할 예정입니다.  다만 표 만들기에 대해서는 알아두셔야만 할 겁니다.

4. 만들어진 홈페이지 올리기
  만들어진 홈페이지를 확보된 계정 공간에 올리는 작업입니다.  인터넷 서비스 중의 하나인FTP 서비스를 주로 이용해서 올리게 됩니다.  내 컴퓨터에서 계정이 있는 컴퓨터로 파일을 복사하는 작업입니다.

5. 회원 관리 및 게시판 프로그램 설치
  동낚인처럼 회원을 관리하고 게시판을 쉽게 만들어주는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이 동낚인과 인터넷바다낚시에 쓰인 제로보드와 부산바다에 쓰인 테크노트입니다.  이런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으면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고 게시판 구조를 프로그래밍하고 하는 작업이 따로 있어야 되는데 만약 타인에게 의뢰할 경우 여기에 드는 비용이 일반적으로 백만단위가 넘어가 버립니다.  저는 제로보드를 사용하여 홈페이지를 구성하는 방법을 설명드릴 겁니다.

6. 홈페이지 오류 수정
  맘에 안드는 디자인이나 링크 오류, 오자 등 수정해야 할 것이 많이 띄게 됩니다.  내 컴퓨터에서 하나하나 수정해서 다시 올리거나 아니면 FTP 프로그램상에서 바로 수정을 합니다.

7. 홈페이지 내용 채우기와 알리기
  다 만들어진 홈페이지는 당연히 다른 사람들에게 자랑도 하고 소문도 내어야겠죠.  아니라면 나중에는 주인도 찾지않는 죽은 홈페이지가 되어버립니다.

이렇게 해서 장님 코끼리 다리 더듬듯 대충 짚어 보았습니다.
위의 내용들이 이해되지 않으셔도 상관없습니다.
다음에 올라올 연재 내용대로 하나하나 따라하시면 홈페이지가 만들어질 겁니다.
연재는 시간나면 올리고 기분 내키면 올리고 하는 수밖에 없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profile

Ask not what your country can do for you; ask what you can do for your country.

무늬오징어낚시 끊었음. 묻지 마셈. ㅠㅠ

요즘 맘 같아서는 두족류 낚시 전체를 끊고 싶음. ㅠㅠ

나는 당신이 말한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 하지만 나는 당신이 당신의 의견을 말할 권리를 위해서는 죽도록 싸울 것이다 - 볼테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