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동부권 감성돔낚시
>1월중순~2월중순에 남해동부권에서는 생각보다 넓은 지역에서 감성돔낚시가 이뤄진다. 육지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근거리 낚시터는 물론이고 낚싯배로 1시간 이상 걸리는 장거리 섬에서도 감성돔 소식을 들을 수 있다.
>특히 욕지도나 연화도 같은 중거리 낚시터 인기가 높다. 근거리나 장거리 낚시터에 비해 조황이 안정적이라는 점이 인기 비결이다.
>이 시기 남해동부권에서 감성돔낚시를 할 때는 무엇보다 포인트 선정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포인트에 따라 조과차가 비교적 큰 편이기 때문이다.
>갯바위 주변 수심이 10m 이상 되고 조류 소통이 좋으며 물밑 지형이 잘 발달된 곳이, 이맘때 남해동부권에서 가장 확률 높은 감성돔 포인트 유형이다.
>이런 여건을 갖춘 포인트에서는 한겨울에도 갯바위 가까운 지점에서 감성돔이 모습을 드러내는 경우가 많다. 새벽녘이나 해질 무렵에는 갯바위 가장자리만 꼼꼼하게 탐색해도 얼마든지 감성돔 손맛을 볼 수 있다. 낮에도 낚시자리에서 10m 이내에서 입질이 잦다.
>다른 계절에는 감성돔이 어느정도 떠서 입질 하기도 하지만 겨울에는 철저하게 바닥층에서 모습을 드러낸다는 사실도 잊어서는 안된다.
>공략 수심이나 조류 세기에 따라 어느정도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이 시기에 남해동부권에서는 0.8~1.5호 구멍찌채비를 사용하면 효과적으로 감성돔낚시를 즐길 수 있다.
>감성돔 입질이 바닥층에서 집중되므로, 목줄에 일정한 간격으로 좁쌀봉돌을 물려 미끼가 쉽게 떠오르지 않도록 만들면 좀더 나은 조과를 기대할 수 있다.  
>  
>남해중부권 감성돔낚시
>1월중순~2월중순에 남해중부권 감성돔낚시는 중거리나 장거리에 자리한 규모가 비교적 큰 섬 중심으로 이뤄진다. 금오열도, 황제도, 장도, 초도군도 등이 이 시기 남해중부권 감성돔낚시를 주도하는 대표적인 낚시터들이다.
>근거리 섬이나, 규모가 작은 섬 중에도 감성돔 소식을 들을 수 있는 곳이 적지 않지만 상대적으로 조황 기복이 심한 편이다.
>이 시기 남해중부권 감성돔낚시에서 기대하는 조과를 올리기 위해서는 특히 물색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뻘물이 발생하는 빈도가 부쩍 높아지기 때문이다. 북서풍이 강하게 부는 날이나 사리물때에는 뻘물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출조 계획을 세울 때 날씨와 물때를 미리 확인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일반적으로 뻘물이 발생하면 감성돔 활성도가 떨어진다. 움직임이 둔해질 뿐 아니라 먹이 활동도 잘 하지 않는다. 따라서 뻘물이 발생했을 때는 상대적으로 물색이 맑은 지점을 노리거나, 먼 거리 수심 깊은 곳을 공략하는 게 유리하다.
>채비를 만들 때도 이 같은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 구멍찌는 원투성이 우수하고 가시성이 뛰어난 제품이 적당하고, 수중찌는 밑채비를 빨리 가라앉히는 속공형이 알맞다. 일반적으로 1~1.5호 구멍찌채비를 사용하면 효과적으로 감성돔낚시를 즐길 수 있다.
>  
>남해서부권 감성돔낚시
>남해서부권에는 겨울시즌 내내 꾸준하게 감성돔이 배출되는 낚시터가 많지 않다. 완도권에서는 청산도, 소안도, 여서도가 있고 진도권에서는 병풍도와 맹골군도 정도만이 꾸준한 감성돔 소식을 들려 준다.
>이 시기 남해서부권에서 기대하는 조과를 올리기 위해서는 날씨를 고려해 포인트를 선정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바람이 강하게 불고 파도가 높은 날에는, 큰 만 안쪽에 자리한 여밭이나 홈통을 끼고 있는 갯바위와 같이 상대적으로 환경이 안정적인 곳에서 감성돔이 자주 모습을 드러낸다.
>이런 특징을 갖춘 곳에서는 처음부터 다소 먼 거리를 노리는 게 유리하다. 감성돔이 수심 깊은 바닥층에 몸을 숨기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채비를 무겁게 사용해 밑채비를 빨리 가라앉히고, 목줄에 일정한 간격으로 좁쌀봉돌을 물려 미끼가 바닥층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만들면 효율적으로 낚시를 즐길 수 있다.
>반면, 바다가 잔잔한 날에는 독립여나 곶부리와 같이 조류 소통이 좋은 곳에서 감성돔 입질이 활발한 편이다. 이런 특징을 갖춘 포인트에서는 낚시자리 주변부터 먼 거리까지 넓은 지역을 탐색하는 식으로 낚시하는 게 좀더 효과적이다.
>
>* 대방동사나이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6-03-02 12:51)


감사합니다...앞으로 많은 정보 공유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