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e_goby_1.jpg

 

 

 

 사백어 20080325134350.jpg

 

 

 

역시나 올해는 사백어 또한 보름 가까이 늦었네요,

이제 마을 방파제 구석구석 꿍쳐 있는 뽈락  다 ~ 듁었어 !!!    ^^*

 

 

 

 

이 름
사백어
과 명 망둑어과(Gobiidae)
학 명 Leucopsarion petersi (HILGENDORF)
영 명 ice goby
크 기 4∼5cm
국외분포 일본, 중국에 분포한다.
국내분포 동해안으로 유입되는 경남 일대의 하천과 남해 연안과 강 하구
방 언 백어, 뱅애, 뱅어, 병어
채집일
채집지
채집자 홍영표
참 고 산란기 암컷은 복부가 부풀어 수컷보다 크고, 여기에 흑색 점열이 있어, 흑점열이 없는 수컷과 구분된다.

 

생 태 해안선이 움푹 들어가 파도의 영향이 없는 깨끗한 연안이나 강 하구에서 봄까지 서식하며 얕은 곳의 중층이나 저층에 무리를 지어 유영생활을 한다. 소형동물성 플랑크톤을 먹고 생활하다가, 봄이 되면 물이 깨끗한 하천의 하류역에 산란을 위해 소상한다.
산란기는 2∼4월로 추정된다. 수컷은 수정시킨 후, 부화할 때까지 2주정도 보호하다가 부화되면 암수가 모두 죽는다.
전장 5mm정도에서 부화한 자어는 바다로 들어가 연안역에서 생활하며 성장한다. 수명은 1년이다.
 
형 태 등지느미 기조수Ⅰ13∼14, 뒷지느러미 기조수 18, 가슴지느러미 기조수 14∼15, 등지느러미기점 앞 비늘수 0, 척추골수 35∼36개이다.몸은 가늘고 길며 머리는 상하로 종편되어 있고, 새개 후단부터는 좌우로 측편되어 있다. 눈은 비교적 크고 두부의 측면에 있다. 하악은 상악보다 길다. 악골에는 작고 부드러운 융모형의 이빨이 있다. 혀의 전단부 중앙은 내만되어 있다.등지느러미가 1개이고 몸의 중앙보다 뒤쪽에 있다. 꼬리지느러미는 중앙 부위가 약간 내만되어 상하엽으로 구분된다. 뒷지느러미는 등지느러미의 기부보다 약간 앞쪽에서 시작한다. 배지느러미는 매우 작다. 비늘과 측선이 없다.

 

 

profile